- 오즈 운영정책은 오즈를 이용하는 회원에게 보다 안전하고 즐겁게 오즈를 이용할 수 있는 쾌적한 서비스 이용환경을 조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 오즈 운영정책은 오즈를 이용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문제에 대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처리를 하기 위해 회원이 준수해야 할 세부적인 사항을 규정한 것입니다. 따라서 회원은 본 운영정책을 준수해야 할 의무가 있으며 운영정책에 위배되는 행위를 할 경우 운영정책에 따라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오즈 운영정책은 서비스가 진행됨에 따라 그 정책의 내용이 추가, 변경, 삭제될 수 있으며, 수정된 내용이 있을 경우 공지사항을 통하여 회원에게 안내를 합니다.
- 또한 본 운영정책에 누락되어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오즈 이용약관 및 관계 법령에 근거하여 처리합니다.
1. 문의 및 신고에 대한 규정
회원은 오즈 이용과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이 발생하거나 신고 사항이 발생할 경우 홈페이지 고객센터 및 전화상담 (이하 고객센터) 통해 문의 및 신고를 할 수 있으며, 또한 운영진은 이에 대해 성실히 답변을 진행합니다. 회원의 오즈 이용 내역 자료 요청은 요청하는 목적이 분명할 경우에 한하여 최근 3개월 이내의 자료에 대해서만 제공하며, 특정한 사유 없이 자료를 요청하는 경우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답변 처리 기간은 5일 내로 처리를 하는 것을 기준으로 합니다. 다만 3일 이상 연휴가 있을 경우 연휴기간은 처리기간에서 제외합니다. 또한 회원이 문의한 내용에 대해 충분히 답변이 진행된 사항에 대해서 반복하여 문의를 하거나, 문의 내용에 욕설이나 비방을 하는 경우, 특정 사유 없이 게임 이용 내역을 반복적으로 요청하거나 고의적으로 세부적인 기간에 대해 세분화 된 자료를 요청하는 등의 문의는 답변을 진행하지 않을 수 있으며, 그 정도가 심하거나 고의적이라고 판단할 경우 제재의 대상이 됩니다. 또한 허위의 내용으로 신고를 할 경우, 그 내용이 명백하게 허위이며, 허위의 내용으로 다른 회원이나 운영진에 위해를 가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제재의 대상이 됩니다.
2. 아이디, 닉네임에 대한 규정
회원가입 시 회원의 의지에 따라 신청하고 발급 받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에 관한 모든 관리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따라서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대한 관리소홀 및 제 3자의 부정사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회원이 오즈를 180일 이상 사용하지 않을 경우 해당 계정은 휴면계정으로 간주하여 접속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휴면계정으로 인하여 접속이 제한될 경우에는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방식으로 본인확인을 거쳐 다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방식으로 본인확인이 어려울 경우 고객센터를 통하여 본인확인을 한 후 휴면계정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회원 아이디 및 게임 내 닉네임은 회원의 의지에 따라 자유롭게 생성이 가능하나 운영정책에 따른 제재 사항 에 부합하는 닉네임의 경우는 임의로 삭제 또는 제재할 수 있습니다.
3. 계정 및 아이템 복구에 대한 규정
회원의 의지에 따라 회원이 회원탈퇴를 하게 되면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라 오즈를 이용한 게임관련 정보는 회원탈퇴 후 7일까지, 회원가입 시 제공한 개인정보는 회원탈퇴 후 30일까지 보관합니다. 따라서 계정을 복구하고자 할 경우에는 오즈를 이용한 게임 관련 정보가 보관되고 있는 7일 이내에 복구 신청을 하셔야만 계정복구가 가능하며, 7일이 지난이후 에는 오즈를 이용한 게임 관련 정보가 모두 사라지기 때문에 계정복구가 불가능합니다. 회원이 오즈 이용 도중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손실된 아이템은 운영진에서 별도로 복구처리를 하지 않습니다. 다만, 회원이 실수로 아이템을 처분한 경우에 한해서는 3일 이내에 복구신청을 할 경우에 한하여 복구가 가능합니다. (*헤어 등 아이템가방에 저장되지 않고 캐릭터에 직접 적용되는 방식의 아이템은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4. 비매너 행위에 대한 규정
오즈는 회원 모두가 게임을 즐기는 곳입니다. 따라서 개인 또는 단체의 이익을 위하여 고의 또는 지속적으로 자리를 차지하며 다른 회원에게 배타적 행위를 하는 행위, 고의적으로 불필요한 스킬 및 아이템을 사용하여 다른 회원의 오즈 이용을 방해하는 행위, 고의적으로 화면 내에서 다른 회원의 시야를 가리는 행위 등으로 오즈 이용을 방해하는 것은 제재의 대상이 됩니다. 오즈에서 채팅은 다른 회원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같은 말을 반복, 도배하여 다른 회원들의 채팅을 방해하는 행위, 상대방이 원치 않음에도 불구하고 고의적으로 말을 걸어 방해하는 행위 등은 제재의 대상이 됩니다. 오즈에서 이동 기능이나 오즈폰 기능 등을 이용하여 상대방이 원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다른 회원을 따라다니거나 메시지를 발송하는 행위로 다른 회원에게 불쾌함이나 불안감을 조성하는 행위는 제재의 대상이 됩니다.
5. 욕설 및 비방에 대한 규정
오즈에서 욕설, 음담패설, 비방 등 인권을 무시하거나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 등 다른 회원에게 불쾌감이나 수치심을 유발하는 행위는 그 대상을 불문하고 어떠한 이유에서도 있어서는 안 되는 행위입니다. 따라서 상대방에 대한 욕설, 비방, 선정적 내용은 물론 그 대상이 없다 하더라도 다른 회원이 불쾌감이나 수치심을 유발하는 채팅 및 게시물(상세정보 포함)에 대해서는 발견 즉시 삭제처리하며 규정에 따라서 제재의 대상이 됩니다. 또한 동일한 내용 또는 유사한 내용의 채팅이나 게시물을 반복하는 행위(도배/3회 이상) 역시 제재의 대상입니다.
6. 성인물 및 음란물에 대한 규정
오즈는 '전체이용가' 등급의 게임물입니다. 따라서 음란물뿐만 아니라 성인물 또는 성인물에 준하는 사진이나 내용에 대해서도 청소년에게 위해성이 있다고 판단할 경우 해당 게시물이나 내용 등은 삭제를 할 수 있으며, 그 정도에 따라서 제재의 대상이 됩니다.
7. 저작권 위반 행위에 대한 규정
저작권은 저작물을 만들어낸 사람의 소중한 자산입니다. 따라서 저작물에 대한 보호는 오즈를 떠나 전체 사회에서 보호해야 하는 의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즈 역시 음원, 영화 등 제 3자의 저작물을 오즈를 통해 게시하는 것은 금지하고 있으며 이를 위반하는 게시물은 삭제를 할 수 있으며, 그 정도에 따라서 제재의 대상이 됩니다.
8. 버그 및 시스템 오류에 대한 규정
버그 발생할 경우 회원은 이를 발견 즉시 고객센터를 통하여 운영진에 알려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버그 및 시스템 오류 현상이 지속될 경우 전체 회원 모두에게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버그 및시스템 오류 현상을 발견하게 되면 즉시 고객센터를 통하여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버그 및 시스템 오류로 인하여 계획되지 않은 아이템, 게임머니 등이 발생하여 오즈에 유통될 경우에는 해당 재화를 모두 회수조치 합니다. 따라서 버그 및 시스템 오류로 인하여 발생한 아이템이나 게임머니 등이 있을 경우에는 다른 회원에게 유통하거나 사용하지 마시고 운영진에서 일정 조치가 취해질 때까지 보관하고 계시기 바랍니다. 반면 버그 및 시스템 오류에 대한 인식이 있는 상태에서 이를 이용하거나 또는 고의적으로 반복 이용하는 등 버그 및 시스템 오류를 악용하는 경우는 제재의 대상이 됩니다. 특히 제재조치와 함께 버그 및 시스템 오류 악용으로 획득한 재화의 회수는 물론 이를 유통하여 편취한 모든 결과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합니다.
게임 내 버그 혹은 시스템 상의 문제 악용이란 아래의 행위를 의미합니다.
“버그 및 시스템 오류”(단순이용) - 버그 및 시스템 오류로 인하여 발생한 아이템이나 게임머니등을 획득하고 보관하는 행위 - 버그 및 시스템 오류로 인하여 발생한 아이템이나 게임머니등을 이용하여 회사와 다른 회원에게 경미한 피해를 주는 행위 ※ 버그 및 시스템 오류를 반복적으로 이용하는 행위로 인해 게임 밸런스가 무너지거나 시스템에 영향을 준 경우에는 “의도적인 악용”이 될 수 있습니다.
“버그 및 시스템 오류”(의도적인 악용)
- 버그 및 시스템 오류로 인하여 발생한 아이템이나 게임머니등을 이용하여 이득을 얻는 행위 - 기타 게임 내 버그를 이용하여 부당이득을 챙기거나 게임 밸런싱을 무너뜨리는 행위 - 버그를 타인에게 전파하는 행위
9. 불법 프로그램 등의 사용에 대한 규정
오즈의 경제활동 중 하나인 낚시 플레이를 좀 더 쉽게 하기 위해 편법으로 이용하는 자동 낚시 프로그램 및 매크로 그리고 스피드 핵 등 게임을 조작하는 프로그램 사용은 오즈 경제 구조를 저해하여 다른 회원 및 오즈에 피해를 입히는 잘못된 행위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불법 프로그램의 사용은 엄격하게 제한하고 있습니다. 또한 불법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사용하고자 한 시도가 확인될 경우 해당 계정은 오즈를 이용하실 수 없으며 해당 계정과 관계된 다른 계정, IP 또는 Mac Address 등에 대해서도 접근 차단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10. 해킹에 대한 규정
오즈의 보안허술 등으로 인하여 발생한 회원 계정에 대한 해킹은 운영진에 그 책임이 있으며, 운영진에서 해킹 피해에 대한 복구 및 보상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회원이 해킹으로 피해를 입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즉시 신고 접수를 하여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운영진에서는 회원의 해킹 신고가 있을 경우 신속한 조사를 통하여 해킹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대응할 것입니다. 단, 회원이 사용하는 PC의 보안허술 등으로 인하여 발생한 회원 계정에 대한 해킹은 회원 본인의 책임이며, 운영진에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해당의 경우에는 해킹 피해에 대한 복구 및 보상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11. 계정 및 결제도용에 대한 규정
계정 도용이란 다른 회원의 계정에 대해 불법적인 방법으로 정보를 획득하여 계정을 이용하는 경우를 말하며, 결제 도용이란 핸드폰, 집전화 등 결제 수단의 실소유자의 허가 없이 무단으로 결제 수단을 이용하여 결제를 진행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자신의 계정 또는 결제 수단이 도용 당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즉시 사이버 수사대 등 사법기관에 신고를 하여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계정 도용 및 결제 도용으로 인하여 신고가 접수되었음을 운영진에 반드시 알려야 합니다. 계정 도용 및 결제 도용으로 신고가 된 계정은 조사가 진행되는 동안 임시로 이용이 불가능하며, 조사 결과에 따라 제재 여부가 결정됩니다. 또한 운영자가 모니터링을 통하여 계정도용으로 판단이 되는 경우에는 도용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임시로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단, 본인이 타인에게 아이디 비밀번호 등의 계정 정보를 알려주어 발생한 피해 및 결제 수단의 관리 소홀로 인하여 발생한 피해는 도용으로 볼 수 없으며 관리소홀 등으로 인한 유출이므로 전적으로 회원 본인의 책임이며, 운영진에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해당의 경우에는 운영진에서 조사 등의 조치를 진행하지 않습니다.
12. 사기에 대한 규정
온라인 게임의 특성 상 직접 대면을 하는 것이 아니라 캐릭터를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다는 점을 악용하여 다른 회원에게 접근하여 아이템, 게임머니 등을 편취하는 경우가 간혹 발생합니다. 그러나 사기의 경우 오즈 이용 자체로는 문제가 되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운영진에서는 사기 문제에 특별히 개입하거나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없으며, 따라서 사기에 대한 부분은 운영진에서 직접 개입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단, 명확한 증거가 확인되거나 사이버 수사대 등의 사법기관으로부터 범법행위로 확인이 될 경우에는 제재의 대상이 됩니다. 다만 사기 행위로 인하여 손실되거나 제 3의 다른 회원에게 이동이 된 아이템이나 게임머니 등은 복구 및 회수가 불가능합니다.
13. 사칭에 대한 규정
운영진 및 회사직원을 사칭하거나, 회사 관계자와의 친분 사칭하는 경우 그리고 자원봉사 회원인 엘프에 대한 사칭 및 다른 회원의 닉네임과 유사한 패러디 닉네임을 생성하여 다른 회원을 사칭하는 경우에는 사칭을 통한 특정 행위 즉, 사기 행위 등을 하지 않더라도 그 내용만으로도 제재의 대상이 됩니다.
14. 현금 및 현물 거래에 대한 규정
현금 및 현물 거래는 오즈의 경제 시스템을 망가뜨리고, 전체 회원의 공정한 게임 플레이를 방해하는 행위입니다. 따라서 오즈에서는 현금 및 현물 거래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금 및 현물 거래는 판매하는 회원뿐만 아니라 구매하는 회원까지도 제재의 대상이 됩니다. 또한 현금 및 현물 거래를 유도하는 게시물이나 채팅 등의 모든 유도 행위는 그 자체로 제재의 대상이 되며, 현금 및 현물 거래 유도는 명백하게 현금 및 현물 거래를 요청하는 내용이 아니라도 운영진에서 현금 및 현물 거래의 의도가 있다고 판단할 경우에도 제재의 대상이 됩니다.
15. 광고 및 영업행위에 대한 규정
오즈는 회사와 회원 간에 계약을 맺고 오즈를 서비스하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타사 또는 자신의 이해를 도모하기 위하여 광고 및 영업행위를 하는 것은 금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행위는 제재의 대상이 됩니다.
16.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규정
오즈 이용과 관련하여 사실과 다르거나 확인되지 않은 사항을 허위로 유포하여 전체 회원의 오즈 이용에 혼동을 주거나, 운영진의 답변을 조작하여 유포하거나 운영과 관련된 사항에 대하여 악의적으로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등의 행위는 운영진의 신뢰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행위로서 제재의 대상이 됩니다.
17. 기타 규정
기타 인종, 성, 지역, 종교 등 사회 문화적 편견, 반 사회적 행위 또는 범죄 행위 등은 오즈에서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 운영정책에서 다루고 있지 않은 내용에 대해서는 관계 법령 및 사회적 통념에 따라 처리합니다.
18. 제재 규정
각 규정에 따른 제재 수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만 운영진의 판단에 따라 제재 수위의 조절은 가능합니다.
회원은 오즈 이용과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이 발생하거나 신고 사항이 발생할 경우 홈페이지 고객센터 및 전화상담 (이하 고객센터) 통해 문의 및 신고를 할 수 있으며, 또한 운영진은 이에 대해 성실히 답변을 진행합니다. 회원의 오즈 이용 내역 자료 요청은 요청하는 목적이 분명할 경우에 한하여 최근 3개월 이내의 자료에 대해서만 제공하며, 특정한 사유 없이 자료를 요청하는 경우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답변 처리 기간은 5일 내로 처리를 하는 것을 기준으로 합니다. 다만 3일 이상 연휴가 있을 경우 연휴기간은 처리기간에서 제외합니다. 또한 회원이 문의한 내용에 대해 충분히 답변이 진행된 사항에 대해서 반복하여 문의를 하거나, 문의 내용에 욕설이나 비방을 하는 경우, 특정 사유 없이 게임 이용 내역을 반복적으로 요청하거나 고의적으로 세부적인 기간에 대해 세분화 된 자료를 요청하는 등의 문의는 답변을 진행하지 않을 수 있으며, 그 정도가 심하거나 고의적이라고 판단할 경우 제재의 대상이 됩니다. 또한 허위의 내용으로 신고를 할 경우, 그 내용이 명백하게 허위이며, 허위의 내용으로 다른 회원이나 운영진에 위해를 가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제재의 대상이 됩니다.
2. 아이디, 닉네임에 대한 규정
회원가입 시 회원의 의지에 따라 신청하고 발급 받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에 관한 모든 관리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따라서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대한 관리소홀 및 제 3자의 부정사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회원이 오즈를 180일 이상 사용하지 않을 경우 해당 계정은 휴면계정으로 간주하여 접속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휴면계정으로 인하여 접속이 제한될 경우에는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방식으로 본인확인을 거쳐 다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방식으로 본인확인이 어려울 경우 고객센터를 통하여 본인확인을 한 후 휴면계정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회원 아이디 및 게임 내 닉네임은 회원의 의지에 따라 자유롭게 생성이 가능하나 운영정책에 따른 제재 사항 에 부합하는 닉네임의 경우는 임의로 삭제 또는 제재할 수 있습니다.
3. 계정 및 아이템 복구에 대한 규정
회원의 의지에 따라 회원이 회원탈퇴를 하게 되면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라 오즈를 이용한 게임관련 정보는 회원탈퇴 후 7일까지, 회원가입 시 제공한 개인정보는 회원탈퇴 후 30일까지 보관합니다. 따라서 계정을 복구하고자 할 경우에는 오즈를 이용한 게임 관련 정보가 보관되고 있는 7일 이내에 복구 신청을 하셔야만 계정복구가 가능하며, 7일이 지난이후 에는 오즈를 이용한 게임 관련 정보가 모두 사라지기 때문에 계정복구가 불가능합니다. 회원이 오즈 이용 도중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손실된 아이템은 운영진에서 별도로 복구처리를 하지 않습니다. 다만, 회원이 실수로 아이템을 처분한 경우에 한해서는 3일 이내에 복구신청을 할 경우에 한하여 복구가 가능합니다. (*헤어 등 아이템가방에 저장되지 않고 캐릭터에 직접 적용되는 방식의 아이템은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4. 비매너 행위에 대한 규정
오즈는 회원 모두가 게임을 즐기는 곳입니다. 따라서 개인 또는 단체의 이익을 위하여 고의 또는 지속적으로 자리를 차지하며 다른 회원에게 배타적 행위를 하는 행위, 고의적으로 불필요한 스킬 및 아이템을 사용하여 다른 회원의 오즈 이용을 방해하는 행위, 고의적으로 화면 내에서 다른 회원의 시야를 가리는 행위 등으로 오즈 이용을 방해하는 것은 제재의 대상이 됩니다. 오즈에서 채팅은 다른 회원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같은 말을 반복, 도배하여 다른 회원들의 채팅을 방해하는 행위, 상대방이 원치 않음에도 불구하고 고의적으로 말을 걸어 방해하는 행위 등은 제재의 대상이 됩니다. 오즈에서 이동 기능이나 오즈폰 기능 등을 이용하여 상대방이 원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다른 회원을 따라다니거나 메시지를 발송하는 행위로 다른 회원에게 불쾌함이나 불안감을 조성하는 행위는 제재의 대상이 됩니다.
5. 욕설 및 비방에 대한 규정
오즈에서 욕설, 음담패설, 비방 등 인권을 무시하거나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 등 다른 회원에게 불쾌감이나 수치심을 유발하는 행위는 그 대상을 불문하고 어떠한 이유에서도 있어서는 안 되는 행위입니다. 따라서 상대방에 대한 욕설, 비방, 선정적 내용은 물론 그 대상이 없다 하더라도 다른 회원이 불쾌감이나 수치심을 유발하는 채팅 및 게시물(상세정보 포함)에 대해서는 발견 즉시 삭제처리하며 규정에 따라서 제재의 대상이 됩니다. 또한 동일한 내용 또는 유사한 내용의 채팅이나 게시물을 반복하는 행위(도배/3회 이상) 역시 제재의 대상입니다.
6. 성인물 및 음란물에 대한 규정
오즈는 '전체이용가' 등급의 게임물입니다. 따라서 음란물뿐만 아니라 성인물 또는 성인물에 준하는 사진이나 내용에 대해서도 청소년에게 위해성이 있다고 판단할 경우 해당 게시물이나 내용 등은 삭제를 할 수 있으며, 그 정도에 따라서 제재의 대상이 됩니다.
7. 저작권 위반 행위에 대한 규정
저작권은 저작물을 만들어낸 사람의 소중한 자산입니다. 따라서 저작물에 대한 보호는 오즈를 떠나 전체 사회에서 보호해야 하는 의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즈 역시 음원, 영화 등 제 3자의 저작물을 오즈를 통해 게시하는 것은 금지하고 있으며 이를 위반하는 게시물은 삭제를 할 수 있으며, 그 정도에 따라서 제재의 대상이 됩니다.
8. 버그 및 시스템 오류에 대한 규정
버그 발생할 경우 회원은 이를 발견 즉시 고객센터를 통하여 운영진에 알려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버그 및 시스템 오류 현상이 지속될 경우 전체 회원 모두에게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버그 및시스템 오류 현상을 발견하게 되면 즉시 고객센터를 통하여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버그 및 시스템 오류로 인하여 계획되지 않은 아이템, 게임머니 등이 발생하여 오즈에 유통될 경우에는 해당 재화를 모두 회수조치 합니다. 따라서 버그 및 시스템 오류로 인하여 발생한 아이템이나 게임머니 등이 있을 경우에는 다른 회원에게 유통하거나 사용하지 마시고 운영진에서 일정 조치가 취해질 때까지 보관하고 계시기 바랍니다. 반면 버그 및 시스템 오류에 대한 인식이 있는 상태에서 이를 이용하거나 또는 고의적으로 반복 이용하는 등 버그 및 시스템 오류를 악용하는 경우는 제재의 대상이 됩니다. 특히 제재조치와 함께 버그 및 시스템 오류 악용으로 획득한 재화의 회수는 물론 이를 유통하여 편취한 모든 결과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합니다.
게임 내 버그 혹은 시스템 상의 문제 악용이란 아래의 행위를 의미합니다.
“버그 및 시스템 오류”(단순이용) - 버그 및 시스템 오류로 인하여 발생한 아이템이나 게임머니등을 획득하고 보관하는 행위 - 버그 및 시스템 오류로 인하여 발생한 아이템이나 게임머니등을 이용하여 회사와 다른 회원에게 경미한 피해를 주는 행위 ※ 버그 및 시스템 오류를 반복적으로 이용하는 행위로 인해 게임 밸런스가 무너지거나 시스템에 영향을 준 경우에는 “의도적인 악용”이 될 수 있습니다.
“버그 및 시스템 오류”(의도적인 악용)
- 버그 및 시스템 오류로 인하여 발생한 아이템이나 게임머니등을 이용하여 이득을 얻는 행위 - 기타 게임 내 버그를 이용하여 부당이득을 챙기거나 게임 밸런싱을 무너뜨리는 행위 - 버그를 타인에게 전파하는 행위
9. 불법 프로그램 등의 사용에 대한 규정
오즈의 경제활동 중 하나인 낚시 플레이를 좀 더 쉽게 하기 위해 편법으로 이용하는 자동 낚시 프로그램 및 매크로 그리고 스피드 핵 등 게임을 조작하는 프로그램 사용은 오즈 경제 구조를 저해하여 다른 회원 및 오즈에 피해를 입히는 잘못된 행위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불법 프로그램의 사용은 엄격하게 제한하고 있습니다. 또한 불법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사용하고자 한 시도가 확인될 경우 해당 계정은 오즈를 이용하실 수 없으며 해당 계정과 관계된 다른 계정, IP 또는 Mac Address 등에 대해서도 접근 차단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10. 해킹에 대한 규정
오즈의 보안허술 등으로 인하여 발생한 회원 계정에 대한 해킹은 운영진에 그 책임이 있으며, 운영진에서 해킹 피해에 대한 복구 및 보상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회원이 해킹으로 피해를 입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즉시 신고 접수를 하여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운영진에서는 회원의 해킹 신고가 있을 경우 신속한 조사를 통하여 해킹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대응할 것입니다. 단, 회원이 사용하는 PC의 보안허술 등으로 인하여 발생한 회원 계정에 대한 해킹은 회원 본인의 책임이며, 운영진에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해당의 경우에는 해킹 피해에 대한 복구 및 보상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11. 계정 및 결제도용에 대한 규정
계정 도용이란 다른 회원의 계정에 대해 불법적인 방법으로 정보를 획득하여 계정을 이용하는 경우를 말하며, 결제 도용이란 핸드폰, 집전화 등 결제 수단의 실소유자의 허가 없이 무단으로 결제 수단을 이용하여 결제를 진행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자신의 계정 또는 결제 수단이 도용 당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즉시 사이버 수사대 등 사법기관에 신고를 하여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계정 도용 및 결제 도용으로 인하여 신고가 접수되었음을 운영진에 반드시 알려야 합니다. 계정 도용 및 결제 도용으로 신고가 된 계정은 조사가 진행되는 동안 임시로 이용이 불가능하며, 조사 결과에 따라 제재 여부가 결정됩니다. 또한 운영자가 모니터링을 통하여 계정도용으로 판단이 되는 경우에는 도용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임시로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단, 본인이 타인에게 아이디 비밀번호 등의 계정 정보를 알려주어 발생한 피해 및 결제 수단의 관리 소홀로 인하여 발생한 피해는 도용으로 볼 수 없으며 관리소홀 등으로 인한 유출이므로 전적으로 회원 본인의 책임이며, 운영진에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해당의 경우에는 운영진에서 조사 등의 조치를 진행하지 않습니다.
12. 사기에 대한 규정
온라인 게임의 특성 상 직접 대면을 하는 것이 아니라 캐릭터를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다는 점을 악용하여 다른 회원에게 접근하여 아이템, 게임머니 등을 편취하는 경우가 간혹 발생합니다. 그러나 사기의 경우 오즈 이용 자체로는 문제가 되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운영진에서는 사기 문제에 특별히 개입하거나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없으며, 따라서 사기에 대한 부분은 운영진에서 직접 개입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단, 명확한 증거가 확인되거나 사이버 수사대 등의 사법기관으로부터 범법행위로 확인이 될 경우에는 제재의 대상이 됩니다. 다만 사기 행위로 인하여 손실되거나 제 3의 다른 회원에게 이동이 된 아이템이나 게임머니 등은 복구 및 회수가 불가능합니다.
13. 사칭에 대한 규정
운영진 및 회사직원을 사칭하거나, 회사 관계자와의 친분 사칭하는 경우 그리고 자원봉사 회원인 엘프에 대한 사칭 및 다른 회원의 닉네임과 유사한 패러디 닉네임을 생성하여 다른 회원을 사칭하는 경우에는 사칭을 통한 특정 행위 즉, 사기 행위 등을 하지 않더라도 그 내용만으로도 제재의 대상이 됩니다.
14. 현금 및 현물 거래에 대한 규정
현금 및 현물 거래는 오즈의 경제 시스템을 망가뜨리고, 전체 회원의 공정한 게임 플레이를 방해하는 행위입니다. 따라서 오즈에서는 현금 및 현물 거래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금 및 현물 거래는 판매하는 회원뿐만 아니라 구매하는 회원까지도 제재의 대상이 됩니다. 또한 현금 및 현물 거래를 유도하는 게시물이나 채팅 등의 모든 유도 행위는 그 자체로 제재의 대상이 되며, 현금 및 현물 거래 유도는 명백하게 현금 및 현물 거래를 요청하는 내용이 아니라도 운영진에서 현금 및 현물 거래의 의도가 있다고 판단할 경우에도 제재의 대상이 됩니다.
15. 광고 및 영업행위에 대한 규정
오즈는 회사와 회원 간에 계약을 맺고 오즈를 서비스하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타사 또는 자신의 이해를 도모하기 위하여 광고 및 영업행위를 하는 것은 금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행위는 제재의 대상이 됩니다.
16.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규정
오즈 이용과 관련하여 사실과 다르거나 확인되지 않은 사항을 허위로 유포하여 전체 회원의 오즈 이용에 혼동을 주거나, 운영진의 답변을 조작하여 유포하거나 운영과 관련된 사항에 대하여 악의적으로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등의 행위는 운영진의 신뢰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행위로서 제재의 대상이 됩니다.
17. 기타 규정
기타 인종, 성, 지역, 종교 등 사회 문화적 편견, 반 사회적 행위 또는 범죄 행위 등은 오즈에서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 운영정책에서 다루고 있지 않은 내용에 대해서는 관계 법령 및 사회적 통념에 따라 처리합니다.
18. 제재 규정
각 규정에 따른 제재 수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만 운영진의 판단에 따라 제재 수위의 조절은 가능합니다.
제재항목 | 1차 | 2차 | 3차 | 4차 | |
비 매너 행의 | 1일 | 7일 | 30일 | 영구 블럭 | |
욕설 및 비방 | 1일 | 7일 | 30일 | 영구 블럭 | |
성인물 및 음란물 | 성인물 | 계도 | 7일 | 30일 | 영구 블럭 |
음란물 | 영구 블럭 | ||||
저작권 위반 | 계도 | 영구 블럭 | |||
버그 및 시스템 오류 |
단순 이용 | 기간(30일)이내 정지 | |||
의도적인 악용 | 영구 블럭 | ||||
불법 프로그램 사용 | 영구 블럭 | ||||
계정 및 결제도용 | 영구 블럭 | ||||
사기 | 피해 배상 | 30일 | 영구 블럭 | ||
배상 없음 | 영구 블럭 | ||||
사칭 | 15일 | 영구 블럭 | |||
현금 및 현물 거래 | 영구 블럭 | ||||
광고 및 영업행위 | 15일 | 영구 블럭 | |||
허위사실 유포 | 15일 | 영구 블럭 | |||
운영업무 방해 | 1일 | 7일 | 30일 | 영구 블럭 |